Research Institute fOr Content

OTT 콘텐츠 특성화 사업단

CURRICULUM

세부전공 제작석사과정
전공과목
석·박사 공통과정
OTT·콘텐츠기획/
정책/비즈니스
- OTT콘텐츠 기획제작 워크숍, IP비즈니스의 이해, 부가콘텐츠 연구, 영상산업연구, 영상산업연구방법론, 뉴미디어와영상산업, 콘텐츠산업과 법률 Ⅰ, Ⅱ, 영상마케팅연구, 문화산업론, 세계영상산업정책연구 Ⅰ, Ⅱ, 한국영상산업정책연구 Ⅰ, Ⅱ, 중국영상산업정책연구 Ⅰ, Ⅱ, 영상산업과국제교류, 영상산업과파이낸스, 영상정책연구, 영상콘텐츠기획연구 Ⅰ, Ⅱ, Ⅲ, Ⅳ, 문화정책론, 애니메이션기획 및 정책, 미디어산업과 인공지능/빅데이터 Ⅰ, Ⅱ, 애니메이션마케팅연구 Ⅰ, Ⅱ, 영산업정책세미나 Ⅰ, Ⅱ, Ⅲ, Ⅳ, 영상산업과 인공지능(AI), 크리에이티브디렉터론, 영상콘텐츠프로듀싱, 실감형(VR/AR/MR)콘텐츠연구, 애니메이션 프로듀싱 Ⅰ, Ⅱ, 애니메이션휴머연구, OTT프로젝트 워크숍, 콘텐츠마케팅연구, OTT법제와 정책
영화영상제작/
영상특수효과
영화제작실습 Ⅰ, Ⅱ, Ⅲ, Ⅳ
고급제작실습 Ⅰ, Ⅱ, Ⅲ, Ⅳ
촬영마스터클래스 Ⅰ, Ⅱ
영화사운드디자인
편집연구
연출마스터클래스 Ⅰ, Ⅱ,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제작실습, 영화미장센연구, 영상표현, 감독연구, 작동분석 Ⅰ, Ⅱ, 장르영화 Ⅰ, Ⅱ, 내러티브씬분석, 시나리오창작 Ⅰ, Ⅱ, Ⅲ, Ⅳ, 영상콘텐츠스토리텔링, Ⅰ, Ⅱ, 장편시나리오, 각색, 영화연기연출워크샵 Ⅰ, Ⅱ, 촬영/조명연구 Ⅰ, Ⅱ, 음향연구, 사운드연출, 영화음악, 편집실습, 프로덕션디자인, 영상공간연출, 특수효과분석 Ⅰ, Ⅱ, 디지털매트 Ⅰ, Ⅱ, 영상특수효과 및 애니메이션의 3DCG분석, 영상특수효과연구, 제작/기획연구, 영화제작세미나 Ⅰ, Ⅱ, Ⅲ, Ⅳ, 영화영상연구, Ph.D 논문연구 세미나, 디지털융합매체연구, 영화와특수효과의 이해, VR시네마제작과 테크놀러지, 입체영상과 VR의 이해
실감미디어/
애니메이션콘텐츠
3D애니메이션 Ⅰ, Ⅱ, Ⅲ, Ⅳ
3D애니메이션촬영 및 조명 Ⅰ, Ⅱ
애니메이션워크샵 I, II, III, IV”
2D애니메이션워크샵 Ⅰ, Ⅱ, 2D워크샵, 2D컴퓨터그래픽, 3D애니메이션마스터클래스, 3D애니메이션제작실습 Ⅰ, Ⅱ, Ⅲ, Ⅳ, 3D합성연구, 디지털라이팅, 픽셀레이션, 디지털애니메이션워크샵 Ⅰ, Ⅱ, Ⅲ, Ⅳ, 디지털영상편집 및 합성 Ⅰ, Ⅱ, 사운드워크샵, 스튬모션애니메이션연구 Ⅰ, Ⅱ, Ⅲ, Ⅳ, 스튬모션캐릭터제작연구, 애니메이션디자인 Ⅰ, Ⅱ, 애니메이션시나리오연구, 실시간특수효과제작연구 Ⅰ, Ⅱ, 애니메이션시네마토그라피, 애니메이션연출, 캐릭터애니메이션워크샵 Ⅰ, Ⅱ, Ⅲ, 타이밍분석 Ⅰ, Ⅱ, 실시간애니메이션제작연구 Ⅰ, Ⅱ, 인터렉션콘텐츠제작연구 Ⅰ, Ⅱ, 오리지널IP비즈니스와 기획, 인터렉션프로그래밍연구 Ⅰ, Ⅱ, 논문작성법연구 Ⅰ, Ⅱ, 단편애니메이션기획 Ⅰ, Ⅱ, 동양애니메이션연구, 디지털영상매체론, 조형예술론, 애니메이션시나리오창작론, 영상디자인세미나, 애니메이션작가론 Ⅰ, Ⅱ, 영상이미지와 색채, 유럽앤이메이션분석, 이미지개념의 역사, 현대애니메이션분석, 인터페이스디자인의 이해 Ⅰ, Ⅱ, 하이퍼미디어미학의 이해, 한국애니메이션 연구 Ⅰ, Ⅱ, 한국애니메이션 영화사연구
영화영상이론 - 영화사연구 Ⅰ, Ⅱ, Ⅲ, 영상아카이브, 영화영상기술사연구, 사운드 이론, 영화미학, 현대영화영상분석 Ⅰ, Ⅱ, 영화영상스타일연구, 내러티브연구 Ⅰ, Ⅱ, 예술영화연구, 대중영화연구, 고전영화이론, 현대영화이론, 영화이론세미나 Ⅰ, Ⅱ, 내셔널시네마/트렌스내셔널 시네마, 한국영화론 Ⅰ, Ⅱ, 한국영화사 Ⅰ, Ⅱ, Ⅲ, 영화작가론 Ⅰ, Ⅱ, 영화비평세미나 Ⅰ, Ⅱ, 영화와 지정학, 영화영상연구방법론 Ⅰ, Ⅱ, 문화연구, 영화와 젠더, 실험영화와 비디오아트, 영상예술과 전시, 다큐멘터리연구 Ⅰ, Ⅱ, 디지털미학, 영상미학과 테크놀로지, 미디어스토리텔링, 미래영화, 영상언어와 AI, 영화·게임 이론, 일고리즘과 영상분석, XR영상연구, 애니메이션미학 Ⅰ, Ⅱ, 애니메이션 비평 Ⅰ, Ⅱ, 애니메이션이론연구, 애니메이션영화사연구 Ⅰ, Ⅱ, 영상이론 Ⅰ, Ⅱ, 영상언어연구 Ⅰ, Ⅱ, 유튜브 시대 영상비평, 넷플릭스 정치학, 판과 수용경험연구, 상영매체 비교연구
세부전공 OTT·콘텐츠기획/
정책/비즈니스
제작석사과정
전공과목
-
석·박사 공통과정 OTT콘텐츠 기획제작 워크숍, IP비즈니스의 이해, 부가콘텐츠 연구, 영상산업연구, 영상산업연구방법론, 뉴미디어와영상산업, 콘텐츠산업과 법률 Ⅰ, Ⅱ, 영상마케팅연구, 문화산업론, 세계영상산업정책연구 Ⅰ, Ⅱ, 한국영상산업정책연구 Ⅰ, Ⅱ, 중국영상산업정책연구 Ⅰ, Ⅱ, 영상산업과국제교류, 영상산업과파이낸스, 영상정책연구, 영상콘텐츠기획연구 Ⅰ, Ⅱ, Ⅲ, Ⅳ, 문화정책론, 애니메이션기획 및 정책, 미디어산업과 인공지능/빅데이터 Ⅰ, Ⅱ, 애니메이션마케팅연구 Ⅰ, Ⅱ, 영산업정책세미나 Ⅰ, Ⅱ, Ⅲ, Ⅳ, 영상산업과 인공지능(AI), 크리에이티브디렉터론, 영상콘텐츠프로듀싱, 실감형(VR/AR/MR)콘텐츠연구, 애니메이션 프로듀싱 Ⅰ, Ⅱ, 애니메이션휴머연구, OTT프로젝트 워크숍, 콘텐츠마케팅연구, OTT법제와 정책
세부전공 영화영상제작/
영상특수효과
제작석사과정
전공과목
영화제작실습 Ⅰ, Ⅱ, Ⅲ, Ⅳ
고급제작실습 Ⅰ, Ⅱ, Ⅲ, Ⅳ
촬영마스터클래스 Ⅰ, Ⅱ
영화사운드디자인
편집연구
석·박사 공통과정 연출마스터클래스 Ⅰ, Ⅱ,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제작실습, 영화미장센연구, 영상표현, 감독연구, 작동분석 Ⅰ, Ⅱ, 장르영화 Ⅰ, Ⅱ, 내러티브씬분석, 시나리오창작 Ⅰ, Ⅱ, Ⅲ, Ⅳ, 영상콘텐츠스토리텔링, Ⅰ, Ⅱ, 장편시나리오, 각색, 영화연기연출워크샵 Ⅰ, Ⅱ, 촬영/조명연구 Ⅰ, Ⅱ, 음향연구, 사운드연출, 영화음악, 편집실습, 프로덕션디자인, 영상공간연출, 특수효과분석 Ⅰ, Ⅱ, 디지털매트 Ⅰ, Ⅱ, 영상특수효과 및 애니메이션의 3DCG분석, 영상특수효과연구, 제작/기획연구, 영화제작세미나 Ⅰ, Ⅱ, Ⅲ, Ⅳ, 영화영상연구, Ph.D 논문연구 세미나, 디지털융합매체연구, 영화와특수효과의 이해, VR시네마제작과 테크놀러지, 입체영상과 VR의 이해
세부전공 실감미디어/
애니메이션콘텐츠
제작석사과정
전공과목
3D애니메이션 Ⅰ, Ⅱ, Ⅲ, Ⅳ
3D애니메이션촬영 및 조명 Ⅰ, Ⅱ
애니메이션워크샵 I, II, III, IV”
석·박사 공통과정 2D애니메이션워크샵 Ⅰ, Ⅱ, 2D워크샵, 2D컴퓨터그래픽, 3D애니메이션마스터클래스, 3D애니메이션제작실습 Ⅰ, Ⅱ, Ⅲ, Ⅳ, 3D합성연구, 디지털라이팅, 픽셀레이션, 디지털애니메이션워크샵 Ⅰ, Ⅱ, Ⅲ, Ⅳ, 디지털영상편집 및 합성 Ⅰ, Ⅱ, 사운드워크샵, 스튬모션애니메이션연구 Ⅰ, Ⅱ, Ⅲ, Ⅳ, 스튬모션캐릭터제작연구, 애니메이션디자인 Ⅰ, Ⅱ, 애니메이션시나리오연구, 실시간특수효과제작연구 Ⅰ, Ⅱ, 애니메이션시네마토그라피, 애니메이션연출, 캐릭터애니메이션워크샵 Ⅰ, Ⅱ, Ⅲ, 타이밍분석 Ⅰ, Ⅱ, 실시간애니메이션제작연구 Ⅰ, Ⅱ, 인터렉션콘텐츠제작연구 Ⅰ, Ⅱ, 오리지널IP비즈니스와 기획, 인터렉션프로그래밍연구 Ⅰ, Ⅱ, 논문작성법연구 Ⅰ, Ⅱ, 단편애니메이션기획 Ⅰ, Ⅱ, 동양애니메이션연구, 디지털영상매체론, 조형예술론, 애니메이션시나리오창작론, 영상디자인세미나, 애니메이션작가론 Ⅰ, Ⅱ, 영상이미지와 색채, 유럽앤이메이션분석, 이미지개념의 역사, 현대애니메이션분석, 인터페이스디자인의 이해 Ⅰ, Ⅱ, 하이퍼미디어미학의 이해, 한국애니메이션 연구 Ⅰ, Ⅱ, 한국애니메이션 영화사연구
세부전공 영화영상이론
제작석사과정
전공과목
-
석·박사 공통과정 영화사연구 Ⅰ, Ⅱ, Ⅲ, 영상아카이브, 영화영상기술사연구, 사운드 이론, 영화미학, 현대영화영상분석 Ⅰ, Ⅱ, 영화영상스타일연구, 내러티브연구 Ⅰ, Ⅱ, 예술영화연구, 대중영화연구, 고전영화이론, 현대영화이론, 영화이론세미나 Ⅰ, Ⅱ, 내셔널시네마/트렌스내셔널 시네마, 한국영화론 Ⅰ, Ⅱ, 한국영화사 Ⅰ, Ⅱ, Ⅲ, 영화작가론 Ⅰ, Ⅱ, 영화비평세미나 Ⅰ, Ⅱ, 영화와 지정학, 영화영상연구방법론 Ⅰ, Ⅱ, 문화연구, 영화와 젠더, 실험영화와 비디오아트, 영상예술과 전시, 다큐멘터리연구 Ⅰ, Ⅱ, 디지털미학, 영상미학과 테크놀로지, 미디어스토리텔링, 미래영화, 영상언어와 AI, 영화·게임 이론, 일고리즘과 영상분석, XR영상연구, 애니메이션미학 Ⅰ, Ⅱ, 애니메이션 비평 Ⅰ, Ⅱ, 애니메이션이론연구, 애니메이션영화사연구 Ⅰ, Ⅱ, 영상이론 Ⅰ, Ⅱ, 영상언어연구 Ⅰ, Ⅱ, 유튜브 시대 영상비평, 넷플릭스 정치학, 판과 수용경험연구, 상영매체 비교연구